[2024 4월 옴스잡스 기본반] 그룹 스터디 3주차 과정 Preview (내돈내산)
진로에 대한 생각으로 멍~하니 날려버린 시간이 너무 많아서 그런지 어느덧 5월입니다. 아무것도 정하지 못했을때 일단은 뭐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대충 만든 사람인, 잡코리아 이력서로 무차별 난사 했지만 바로 컷컷컷!! 채용 공고만 봐도 걸러야할 정도의 이상한 회사들도 탈락하는 현실을 보고... 각 잡고 제대로 취업 준비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양한 유튜브와 글들을 많이 보았는데 그 중에서도 '면접왕 이형'님의 영상을 제일 많이 보기는 했는데, 적용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면접을 가면 대부분이 수치화 답변 및 ~~했다 이런 식의 답변을 할텐데, 나도 그러면 특별한 성과나 성공경험이 없는 '나는 과연 어필을 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대는 변해서 누구나 다있는 열정만 가지고 취업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열심과 열정은 아주 기본인 사회에서 그것마저 없었던 10년을 보낸 저는... 어쩌란 말인가요...😢😢
지나온 나날들에 대한 후회와 한탄이 없는 사람이 있겠느냐만은, 지난 1년 5개월이 넘는 시간동안 수많은 자책과 우울, 후회만 하며 인생을 거의 반포기 하는 듯 지냈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생존 본능이랄까요? 점점 수중에 돈이 떨어지니, 삶의 질이 무참히 뚝뚝 떨어졌습니다. 이렇게는 안되겠다 싶어서 올해가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하고 취업 준비를 본격적으로 다시 도전해보기로 결심했고, 그 와중에 옴스잡스님의 책을 도서관에서 만났습니다.
'스펙을 뛰어넘는 자소서'. 이름만 봐도 사짜 느낌 물씬 풍기죠 ㅎㅎ 에이~ 그런게 어딨어~ 라고 생각했지만 내용은 궁금해서 슥~ 읽어보게 되었고, 그대로 빌려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의 내용은 정수만 담기만, 저자는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정도 내용이였지만 신선하긴 했습니다. 대형 유투버들이 말하는 내용의 반대로 말하고 있었으니까요. 그렇게 책을 읽고 지나갔습니다. 자신만의 색다른 방법으로 시도하는 사람이 있구나라는 정도로만 알고요. 진짜는 유튜브 영상이였습니다.
유튜브로 취준 영상들을 보다가 '취준공감'이라는 옴스잡스님 영상을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으로 보게 되었는데, 여기서 울림이 좀 있었습니다 ㅎㅎ 신입 or 중고신입(3년차 미만) 관련 영상들이 대부분인데, 한명의 출연자의 취업 준비 생활을 따라다니면서 촬영하고 인터뷰도 하고 촌철살인 질문도 던지는 등의 저와 나이 또래도 비슷하고 현실적인 에피소드들이 많아서 재미있고 많이 배우고 갈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저보다 학력, 스펙, 나이 등등 모든 부분들이 뛰어난 사람들이지만, 비슷한 또래이고 이런 사람들도 힘들어하고 다 비슷한 감정을 느끼는구나를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는, 나 혼자만 동떨어져있는 비참한(?) 세상은 아니구나...를 느끼는 영상이였습니다... 갑자기 짠해지네요 ㅠㅠ 제 자신이 ㅠㅠ 😂😂
1. 그래서 옴스잡스가 누군데???
옴스잡스님은 유튜브와 블로그를 통해 현재 대한민국 취준생들을 위한 취업 컨설팅 및 멘토의 역할을 하고 계십니다. 취업은 자신을 Sales하는 것이라는 관점으로, 스펙을 뛰어넘어 합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운영중이신 블로그에 최종합기후기를 통해서도 잘 알 수 있는데요. 블로그에 최종합격후기 탭에 연도별로 차곡차곡 후기들이 모여있으니, 한번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또한 블로그에서는 유료 스터디반을 월별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기본반/자소서첨삭/면접반 등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저는 4월 기본반 그룹스터디로 신청을 했고, 수강을 했는데요 자세한 후기는 다음에 다루도록 해보겠습니다~!! 사실은 제가 배운 내용 까먹지 않게 하려고 올려두는 용도...ㅎㅎ
지금까지 광고나 홍보는 아니였습니다. 돈을 받지도, 돈 주고 광고하시는 스타일도 아니시구요. 이미 너무 바쁘셔서 스케줄이 오전부터 자정까지 풀이시더라구요 ㅠㅠ 기본반을 참석하고 다른 분들께 추천하려고 하니까, 일단 본인부터 취업한 후에 추천해주라고,,,ㅎㅎ 꽤나 만족하신 분들이 많아서 추천을 통해서 근 2년동안 스케줄이 엄청 바빠지셨다고 하더라구요. 구독자도 벌써 36만 ㄷㄷ '면접왕 이형' 채널이 약 55만 가량인거보면 가내수공업인데 36만... 혼자 촬영/편집 다하신다는데 확실히 뭔가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느낌이 강하게 들긴하더라구요!! 영상 몇개 보시면 느낌 오실껍니다!!
취업 관련해서 옛날 유튜브와 블로그, 브런치 글들까지 굉장히 많이 봤지만 자신만의 확고한 관점을 제시한다는게 흥미로웠습니다. 옴스(잡스)님은 채용이란 나를 파는 과정이며, 세일즈란 차별화를 주어야만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개념을 제시합니다. 1년, 1년 지날수록 초고스펙화 되어가고 있고(세대가 더 어려지면 어려질수록 더 잘 살 가능성이 높음, 어느정도 인구수가 있는 세대까지만 ㅠㅠ), 실제 면접장 가면 지원자들이 경력직도 많고, 신입인데 인턴이며 어학연수며 토익에 자격증까지 안한게 없다고 합니다. 괜히 주눅드는데요... 이러한 비슷비슷한 고스펙들 사이에서 뭔가 '차별화'를 주어야한다면 무엇으로 주어야할까요? 바로 자기 자신에게만 있는 '서사'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고민해보고, 정리해봐야겠죠. 그런 과정을 옴스님은 '인생기술서'라는 것으로 자신만의 무기 즉, 재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충 들어봐도 기존에 있던 세간의 말들과는 다른 말들을 하고 있는 것. 느껴지시나요?? 자세한건 유튜브 영상과 블로그 글들, 그리고 책을 한번 빌려보시면 알 수 있답니다 ㅎㅎ 사실 그냥 바로 내용만 정리해서 올려도 되는데.. 이렇게 옴스님을 소개하는 글? 이런게 별로 없는거 같아서 한번 올려봅니다~!! 지금까지는 프리뷰였고, 이어서 기본반에서 배운 내용들의 핵심만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실 유료 스터디이기 때문에, 이후에 이어지는 리뷰에서 문제가 되는 내용은 삭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보는 사람은 절대 이해할 수 없는 내용과 피드백이기에..(제가 그랬음) 핵심을 올려둔다 해서 적용해내기 어렵기에 그렇게 큰 문제는 될 것 같지 않아보입니다 ㅎㅎ
* 추가로 유료 스터디의 정수는 내용보다도 역시 피드백!!입니다.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관점과 이상한 내용들을 바로바로 보자마자 제시해주는 옴스님은 머신러닝을 거듭한 초고성능 AI 같으시더군요 ㅎㅎ
* 2024년 4월 17일날에 본격적으로 기본반을 시작했습니다!! 3주차 기본반 과정 다음글에서 자세히 설명 드릴께요 :)
솔직히 유료 스터디? 취준생 입장에서는 많이 비쌉니다 ㅠㅠ 가격이 부담이 됩니다 ㅠㅠ 기본반 스터디 신청에 관련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비밀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원래 스터디 가격은 비공개라서요!!)
[Reference]
옴스잡스
취업은 Sales다. 스펙을 뛰어넘는 자소서, 면접법을 낱낱이 파해칩니다. 별스타: https://www.instagram.com/ohms_jobs/ 블로그: http://blog.naver.com/darddong 콘텐츠 제휴문의: ohmsoh@gmail.com Ohms
www.youtube.com
스펙을 뛰어넘는 자소서 : 네이버 블로그
- 스펙을 뛰어넘는 자소서 - 스펙을 뛰어넘는 면접의기술 - 대학을 졸업하면 멋진 인생이 펼쳐질 줄 알았다. "대한민국 청년들의 취업부터 커리어까지 확실하게 책임져 드리겠습니다"
blog.naver.com